생활예절


절은 상대편에게 공경(恭敬)을 나타내는 기초적인 행동예절이다. 절하는 대상은 사람뿐 아니라 공경해야 할 대상을 상징하는 표상(表象)에 대해서도 한다.

한 민족, 한 국민이라면 절하는 방법도 통일되어야 함은 더 말할 나위가 없다. 우리나라의 절에 대해서는 사계 김장생이 지은 『가례집람』에 그림까지 곁들여 제시되어 있으므로, 그것을 바탕으로 여기에 소개한다.

 

공손한 자세 (공수법․拱手法)


우리가 어른을 모시거나 의식 행사에 참석하면 공손한 자세를 취해야 하는데 그 방법은 두 손을 앞으로 모아 잡고 다소곳하게 서든지 앉는 것이고, 두 손을 모아 잡는 것을 공수(拱手) 또는 차수(叉手) 라 한다.

  1. 남자의 평상시 공수는 왼손이 위로 가게 두 손을 감싸 잡는다.
  2. 남자의 흉사시(凶事時) 공수는 오른손이 위로 가게 두 손을 감싸 잡는다.
  3. 여자의 평상시 공수는 오른손이 위로 가게 두 손을 감싸 잡는다.
  4. 여자의 흉사시 공수는 왼손이 위로 가게 두 손을 감싸 잡는다.
  5. 공수할 때의 손의 모습은 위로 가는 손바닥으로 아래손의 등을 덮어서 감싸 잡는데, 두 엄지손가락은 깍지를 끼듯이 교차시킨다.
  6. 소매가 넓은 예복을 입었을 때는 공수한 팔이 수평이 되게 올린다.
  7. 소매가 좁은 평상복을 입었을 때는 공수한 손의 엄지가 배꼽 부위에 닿도록 자연스럽게 앞으로 내린다.
  8. 공수하고 앉을 때의 공수한 손의 위치는 남자는 두 다리의 중앙에 얹고, 여자는 오른쪽 다리 위에 얹으며, 남녀 모두 한쪽 무릎을 세우고 앉을 때는 세운 무릎 위에 얹는다.
 

흉사는 언제일까?


흉사는 사람이 죽은 때를 말한다. 따라서 자기가 상주가 되거나 남의 상가에 인사할 때나 영결식에 참석하는 것이 흉사이다. 제례(祭禮)는 흉사가 아니다. 조상의 제사는 자손이 있어서 조상을 받드니까 상서롭지 않은 날이라 할 수는 없다[非不祥]. 따라서 제사에서는 흉사시의 공수를 하면 안 된다. 그러므로 엄격하게 말하면 흉사의 공수는 사람이 죽어서 약 백일만에 지내는 졸곡제(卒哭祭) 까지의 행사에 참석할 때까지만 하는 것이다.

평절


  • 명칭 : 남자는 돈수배(頓首拜), 여자는 평배(平拜)이다.
  • 대상 : 자기가 절을 하면 답배 또는 평절로 맞절을 해야 하는 웃어른이나 같은 또래끼리 사이에 한다.(연장자, 상급자, 배우자, 형님, 누님, 같은또래, 친족이 아닌 15년 이내의 연하자)

반절


  • 명칭 : 남자는 공수배(控首拜), 여자는 반배(半拜)이다.
  • 대상 : 웃어른이 아랫사람의 절에 대해 답배할 때 하는 절이다.(제자, 친구의 자녀나 자녀의 친구, 남녀 동생, 8촌 이내의 10년 이내 연장비속, 친족이 아닌 16년 이상의 연하자)

절하는 방법


  • 기본회수 : 남자는 양(陽)이기 때문에 최소양수인 한 번, 여자는 음(陰)이기 때문에 최소 음수인 두 번이 기본회수이다.
  • 절의 재량 : 절의 종류와 회수는 절을 받을 어른이 시키는 대로 변경하거나 줄일 수 있다.
  • 절의 생략 : 절을 할 수 없는 장소에서 절할 대상을 만났을 때는 절을 하지 않고 경례로대신한다. 경례를 했더라도 절을 할 수 있는 장소로 옮겼으면 절을 한다.
  • 절하는 시기 : 절을 할 수 있는 장소에서 절할 대상을 만나면 지체 없이 절한다.
  • 맞절의 요령 : 정중하게 맞절을 할 때는 아랫사람이 하석(下席)에서 먼저 시작해 늦게 일어나고, 웃어른이 상석(上席)에서 늦게 시작해 먼저 일어난다.
  • 답배의 요령 : 웃어른이 아랫사람의 절에 답배할 때는 아랫사람이 절을 시작해 무릎을 꿇는 것을 본 다음에 시작해 아랫사람이 일어나기 전에 끝낸다.

비록 제자나 친구의 자녀 또는 자녀의 친구 및 16년 이하의 연하자라도 아랫사람이 성년(成年)이면 반드시 답배를 해야 한다.

 

남자의 바른절, 계수배(稽首拜)


계수(稽首)는 절하면서 이마를 손에 대고 잠시 동안 머물러 있다가 일어나는 것이다.

  1. 공수하고 대상을 향해 선다.
  2. 허리를 굽혀 공수한 손을 바닥에 짚는다.(손을 벌리지 않는다.)
  3. 왼쪽 무릎을 먼저 꿇는다. 오른쪽 무릎을 왼무릎과 가지런히 꿇는다.
  4. 왼발이 앞(아래)이 되게 발등을 포개며 뒤꿈치를 벌리고 엉덩이를 내려 깊이 앉는다.
  5. 팔꿈치를 바닥에 붙이며 이마를 공수한 손등에 댄다.(차양 있는 갓이나 모자를 썼을 때는 차양이 손등에 닿게 한다. 이때 엉덩이가 들리면 안 된다.)
  6. 잠시 머물러 있다가 머리를 들며 팔꿈치를 바닥에서 뗀다. 그리고 오른쪽 무릎을 먼저 세운다.
  7. 공수한 손을 바닥에서 떼어 세운 오른쪽 무릎 위에 얹는다.
  8. 오른쪽 무릎에 힘을 주며 일어나서 왼쪽 발을 오른쪽 발과 가지런히 모은다.
  9. 허리를 숙인 후 몸을 일으킨다.
 

남자의 평절 ․ 돈수배(頓首拜)


큰절과 같은 동작으로 한다. 다만 큰절의 ⑥번 동작 이마가 손등에 닿으면 머물러 있지 말고 즉시 ⑦번 동작으로 이어 일어나는 것이 다르다.

남자의 반절 ․ 공수배(控首拜)


  • 공수(控首)는 절하는데 머리가 손이 닿기 전에 일어난다.
  • 큰절과 같은 동작으로 한다.
  • 다만 큰절이 5번 동작 뒤꿈치를 벌리며 깊이 앉는 것과 6번 동작 팔꿈치를 바닥에 붙이며 이마를 손등에 대는 것과 7번 동작 잠시 머물러 있다가 머리를 들며 팔꿈치를 바닥에서 떼는 부분은 생략한다. 차수(叉手)한 손을 바닥에 대고 무릎을 꿇은 자세에서 엉덩이에서 머리까지 수평이 되게 엎드렸다가 일어나는 절이다.
  • 또한 반절은 평절을 약식으로 하는 절이라고 이해하면 된다.

여자의 바른절 ․ 숙배(肅拜)


여자의 바른절인 숙배는 원래 무장을 한 군인이 진중에서 군례(軍禮)를 할 때 하던 절인데 이것이 여자의 바른절로 행해지고 있다.

  1. 공수한 손을 어깨높이로 수평이 되게 올린다.
  2. 고개를 숙여 이마를 공수한 손등에 붙인다. (엄지 안쪽으로 바닥을 볼 수 있게 한다.)
  3. 왼쪽 무릎 끓고 오른쪽 무릎을 꿇는다.
  4. 왼쪽 무릎을 오른쪽 무릎과 가지런히 꿇는다.
  5. 오른발이 앞(아래)이 되게 발등을 포개며 뒤꿈치를 벌리고 엉덩이를 내려 깊이 앉는다.
  6. 윗몸을 반(45도)쯤 앞으로 굽힌다. (이때 손등이 이마에서 떨어지면 안 된다. 여자가 머리를 깊이 숙이지 못하는 것은 머리에 얹은 장식이 쏟아지지 않게 하기 위한 것이다.)
  7. 잠시 머물러 있다가 윗몸을 일으킨다.
  8. 오른쪽 무릎을 먼저 세운다.
  9. 오른발을 일으켜 왼쪽발과 가지런히 모은다.
  10. 수평으로 올렸던 공수한 손을 원위치로 내리며 고개를 반듯하게 세운다.
 

여자의 평절 . 평배(平拜)


여자의 평절은 숙배보다는 약식의 절이다.

  1. 두손을 모은다.
  2. 차수한 손을 풀어 양 옆으로 자연스럽게 내린다.
  3. 오른쪽 무릎을 왼쪽 무릎과 가지런히 꿇고, 오른쪽 발이 앞(아래)이 되게 발등을 포개며 뒤꿈치를 벌리고 엉덩이를 내려 깊이 앉는다. 그런 다음 손가락을 가지런히 붙여 모아서 손끝이 밖(양 옆)을 향하게 무릎과 가지런히 바닥에 댄다.
  4. 윗몸을 반(45도)쯤 앞으로 굽히며 두 손바닥을 바닥에 댄다.(이때 엉덩이가 들리지 않아야 하며, 어깨가 치솟아 목이 묻히지 않도록 팔굽을 약간 굽혀도 괜찮다.)
  5. 잠시 머물러 있다가 윗몸을 일으키며 두 손바닥을 바닥에서 뗀다.
  6. 오른쪽 무릎을 먼저 세우며 손끝을 바닥에서 뗀 다음, 일어나면서 왼쪽 발을 오른쪽 발과 가지런히 모은다.
  7. 공수하고 원자세를 취한다.
  8. 허리를 숙인다.
  9. 반듯하게 선다.

언어예절

바른말


예절의 실제는 마음속에 있고, 그 예절의 마음을 상대편에게 인식시키는 첫번째 방법이 '말'이다. 말은 의미가 담긴 소리이기 때문에 뜻이 통하지 않는 말은 올바른 말이라고 할 수 없다. 어떤 소리에 어떤 의미를 담아서 스스로가 표현하고자 하는 뜻을 이해하기 쉽도록 나타내는 표현을 언어예절이라 한다.

 

말의 맵시


같은 말이라도 상대편이 이해하기 쉽고 듣기 편하며 즐겁게 하지 않으면 안 된다.

  1. 상대편이 알아들을 수 있는 말로 한다.
  2. 표준말로 말한다.
  3. 외래어나 전문용어를 너무 지나치게 사용하지 않는다.
  4. 같은 말이라도 고운 말을 골라 쓴다.
  5. 표정을 온화하게 해서 말한다.
  6. 조용하면서도 알아듣기 좋게 말한다.
  7. 상대편이 이해하기 좋게 말한다.
 

바른 말씨와 어휘의 선택


대화 상대에 따라 높임말과 낮춤말을 가려서 써야 한다. 웃어른에게 '말씀을 여쭐 때'는 높임말로 하고, 아랫사람에게 '말할 때'는 낮춤말로 한다. 여기에서 말한 '말씀을 여쭐 때'는 높임말이고 '말할 때'는 낮춤말이다.

높임말과 낮춤말은 말씨와 어휘를 어떻게 골라 쓰느냐에 따라 결정된다.

높임말씨――하세요

어른에 대한 '시', '세', '셔'가 중간에 끼어서 존댓말이 된다. "하시었다", "하세요"와 같은 것이다.

반높임말씨――하오

말의 끝맺음이 '오', '요'로 끝나는 말이다. 이것은 존댓말이 아니고 보통말씨나 낮춤 말씨를 써야 할 상대지만 잘 아는 사이가 아닐 때 쓰는 말이다. "이렇게 해요", "저리 가요"와 같은 것이다.

보통말씨――하게

친구간이나 아랫사람이라도 대접해서 말하려면 보통말씨를 쓴다. 말의 끝맺음이 '게'와 '나'로 끝난다. "여보게, 그렇게 하게", "자네 언제 왔나?"와 같은 것이다.

반낮춤말씨――해

낮춤말씨를 써야 할 상대지만 그렇게 하기가 거북하면 반낮춤말씨를 쓰는데 이것을 '반말'이라고도 한다. "이렇게 해", "언제 왔어?"와 같은 것이다.

낮춤말씨――해라

잘 아는 아랫사람이나 아이들에게 쓰는 말이다. "이것을 해라", "언제 왔니?"와 같은 것이다.

절충식씨――하시게

보통말씨를 써야 할 상대를 높여서 대접하기 위해 높임말씨의 '시', '셔'를 끼워 쓴다. "그렇게 하시게", "어디서 오셨나?"와 같은 것이다.

사무적 말씨

말의 끝이 '다'와 '까'로 끝나는 말로 직장이나 단체생활에서 많이 쓰인다. "그렇게 했습니다", "언제 오셨습니까?"와 같은 것이다.

정겨운 말씨

앞에 말한 사무적 말씨와 반대되는 말씨로서 말끝이 '요'로 끝난다. "그렇게 했어요", "언제 오셨어요?"와 같은 것이다.

존대어휘

존대어휘란 같은 말이라도 명사(名詞)나 동사(動詞)에 웃어른에게 쓰는 어휘가 따로 있음을 말한다. 위에서 말한 모든 말씨는 말끝을 어떻게 하느냐는 것이고, 어휘는 명사와 동사에 관한 것이다.

"아버지, 진지 잡수세요."

"아버지, 밥 먹어요."

먼저 것은 존대어휘를 써서 말한 것이고 뒤엣것은 보통어휘로 말한 것이다. 진지와 밥, 잡수시다와 먹다는 같은 뜻의 말이지만 언어예절로 보면 커다란 차이가 있다.

존대어휘를 예시하면 다음과 같다. 앞엣것은 보통어휘이고 뒤엣것이 존대어휘이다.

밥→진지, 먹다→잡수시다, 주다→드리다, 말→말씀, 말하다→여쭙다, 혼․야단․꾸중→걱정, 죽다→돌아가시다, 자다→주무시다, 골내다→화내시다, 성질→성품, 저 사람→저 분, 보다(見․견)→뵙다(見․현), 데리고→모시고, 있다→계시다, 이․가→께서, 집→댁
말씨와 어휘의 실제 응용
  • 어른에게는 높임말씨와 존대어휘로 말한다. "선생님, 진지 잡수세요."
  • 할아버지께 아버지를 말할 때는 아버지를 낮춘다. "할아버지, 애비는 밥 먹었어요."
  • 아버지에게 할아버지를 말할 때는 모두 높인다. "할아버지께서 잠이 드셨어요. 아버지께서도 주무시지요."
  • 아랫사람에게 웃어른을 말할 때는 아랫사람은 낮추고 웃어른은 높인다. "얘야, 선생님께서 무엇이라고 말씀하셨니?"
  • 할아버지가 손자에게 아들을 말할 때는 모두 낮춘다. "아무개야, 네 애비 언제 온다고 하더냐?"
 

호칭


호칭이란 어떤 사람을 직접 부르는 말이고, 지칭이란 어떤 사람을 다른 사람에게 말할 때 가르키는 말인데 모두 말할 때는 칭호(稱號)라 한다.
우리나라는 다른 나라와 달라 같은 대상이라도 경우에 따라 여러 가지로 부르거나 말하게 된다. 또 순수한 우리말 칭호와 한자말이 섞여서 쓰이고 있다. 때문에 호칭이나 지칭을 잘못 쓰면 무례한 사람이 된다.

호칭과 지칭의 종류
  1. 내가 직접 대상을 부를 때
  2. 내가 대상에게 직접 대상을 말할 때
  3. 내가 대상에게 글로 직접 부르거나 말할 때
  4. 상대에게 상대의 대상을 말할 때
  5. 상대에게 남의 대상을 말할 때
  6. 대상이 나에게 자기를 말할 때
  7. 내가 대상에게 직접 자기를 말할 때
  8. 나의 대상을 남에게 말할 때
  9. 남이 나의 대상을 나에게 말할 때
  10. 죽은 사람을 말할 때

친척에 대한 칭호


자기에 대한 칭호
  • 저․제:웃어른이나 여러 사람에게 말할 때
  • 나:같은 또래나 아랫사람에게 말할 때(근친어른에게 쓰기도 한다)
  • 우리․저희:자기쪽을 남에게 말할 때
  • 상대가 부르는 칭호:자기를 아랫사람에게 말할 때는 상대가 나를 부르는 호칭으로 말한다.
부모에 대한 칭호
  • 아버지․어머니:자기의 부모를 직접 부르고 지칭하거나 남에게 말할 때
  • 아버님․어머님:남편의 부모를 직접 부르고 지칭하거나 남에게 말할 때와 남에게 그 부모를 말할 때
  • 애비․에미:부모의 어른에게 자기의 부모를 말할 때와 부모가 자녀에게 자기를 지칭할 때 및 조부모가 손자녀에게 그 부모를 말할 때
  • 아빠․엄마:말을 배우는 아이가 자기의 부모를 부르거나 말할 때
  • 가친(家親)․자친(慈親):자기의 부모를 남에게 말할 때의 한문식 지칭
  • 춘부장(椿府丈)․존장(尊丈)․자당(慈堂)님:남에게 그의 부모를 말할 때의 한문식 지칭
  • 부친(父親)․모친(母親):남에게 다른 사람의 부모를 말할 때
  • 현고(顯考)․현비(顯妣):축문이나 지방에 돌아가신 부모를 쓸 때
  • 선친(先親)․선고(先考)․선비(先妣):남에게 자기의 돌아가신 부모를 말할 때
  • 부주(父主)․자주(慈主):편지에 부모를 쓸 때의 한문식
  • 선고장(先考丈)․선대부인(先大夫人):남에게 그 죽은 부모를 한문식으로 말할 때
아들에 대한 칭호
  • 얘․너․이름:직접 부를 때와 지칭할 때
  • 아들․자식:남에게 자기의 아들을 말할 때
  • 애비:자녀를 둔 아들을 그 아내나 자녀에게 말할 때
  • 아드님․자제․영식(令息):남에게 그 아들을 말할 때
  • 망자(亡子):자기의 죽은 아들을 쓸 때
  • 네 남편:며느리에게 그 남편인 아들을 말할 때
딸에 대한 칭호
  • 얘․너․이름:시집 가지 않은 딸을 직접 부르거나 지칭할 때
  • ○실․○집:시집간 딸은 남편의 성을 붙여서 부른다.
  • 딸․여식:자기의 딸을 남에게 말할 때
  • 따님․영애(令愛):남에게 그 딸을 말할 때
  • 에미:자녀를 둔 딸을 그 남편이나 자녀에게 말할 때
며느리에 대한 칭호
  • 얘․며느리․너:며느리를 직접 부르거나 지칭할 때
  • 네댁․네 아내:아들에게 그 아내인 며느리를 말할 때
  • 에미:자녀를 둔 며느리를 직접 부르거나 말할 때
  • 며느님․자부님:남에게 그 며느리를 말할 때
사위에 대한 칭호
  • ○서방:장인이 사위를 직접 부르거나 지칭할 때
  • 서방․자네:장모가 사위를 직접 부르거나 지칭할 때
  • 네 남편․○서방:딸에게 그 남편인 사위를 말할 때
  • 사위님․서랑(婿郞):남에게 그 사위를 말할 때
부부간의 칭호
  • 여보․당신:부부가 서로 부르거나 지칭할 때
  • 사랑[客室]:시댁의 어른이나 동서에게 자기의 남편을 말할 때
  • 제 댁(宅):자기 집이나 처가의 웃대 어른에게 자기의 아내를 말할 때
  • ○서방:친정의 어른에게 자기의 남편을 말할 때
  • 내자(內子)・안[內室]:자기 집이나 처가의 같은 세대 어른 또는 제수․처남댁에게 자기의 아내를 말할 때
  • 안사람․집사람․아내:남에게 자기의 아내를 말할 때
  • 주인․바깥양반․남편:남에게 자기의 남편을 말할 때
  • 주인어른․바깥어른․부군(夫君):남에게 그 남편을 말할 때
  • 안어른․부인․영부인(令夫人):남에게 그 아내를 말할 때
시댁 가족에 대한 칭호
  • 아버님․어머님:남편의 부모를 부르거나 말할 때
  • 아주버님:남편의 형을 부르거나 가족 간에 말할 때
  • 시숙(媤叔):남편의 형을 남에게 말할 때
  • 형님:남편의 형수나 누님을 부를 때
  • 도련님:남편의 장가 안 간 동생을 부를 때
  • 서방님:남편의 장가 간 동생을 부를 때
  • 시동생:남에게 자기 남편의 동생을 말할 때
  • 동서․자네:시동생의 아내를 부를 때
  • 작은아씨:시집 가지 않은 손아래 시누이를 부를 때와 가족간에 말할 때
  • ○서방댁:시집간 손아래 시누이를 부를 때와 가족간에 말할 때
  • 시누이:남편의 자매를 남에게 말할 때
  • 아주버니・○○서방님(媤妹婿):시누이의 남편을 부를 때
처가 가족에 대한 칭호
  • 장인어른․장모님:아내의 부모를 부를 때
  • 빙장․빙모:아내의 부모를 남에게 말할 때
  • 처남댁(妻嫂氏)․○○어머님:처남의 배우자를 부를 때
  • 처형․○○어머님:처형을 부를 때
  • 처제․○○어머님:처제를 부를 때
  • 처남․자네:손아래 처남을 부를 때

※기타 처가 가족에 대한 호칭은 사회적인 호칭으로 한다. 아내의 직계존속과 부인들을 제외한 남자는 사회적 사귐이기 때문이다. 흔히 처형의 남편이 나이가 어림에도 불구하고 형님이라 부르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아주 잘못된 것이다.

형제간의 칭호
  • 언니:미혼의 동생이 형을 부를 때
  • 형님:기혼의 동생이 형을 부를 때
  • 형:집안의 어른에게 형을 말할 때
  • 백씨(伯氏)․중씨(仲氏)․사형(舍兄):자기의 형을 남에게 말할 때
  • 백씨장․중씨장․존형장․자네의 형님:남에게 상대방의 형을 말할 때
  • 얘․이름․너:미혼이나 10년 이상 연하인 동생을 부를 때
  • 동생․자네․이름:기혼이나 10년 이내의 연하인 동생을 부를 때
  • 아우:동생의 배우자나 남에게 자기의 동생을 말할 때
  • 아우님․제씨:남에게 그 동생을 말할 때
자매간의 칭호
  • 언니:여동생이 여형을 부를 때
  • 얘․너․이름:언니가 여동생을 부를 때
  • ○실․○집:시집간 여동생을 부를 때(남편의 성을 위에 붙인다)
  • 형:집안의 어른에게 여형을 말할 때
  • ○○에미:집안의 어른에게 자녀를 둔 여동생을 말할 때
남매간의 칭호
  • 오빠:미혼 여동생이 남자 형을 부를 때
  • 오라버님:기혼 여동생이 남자 형을 부를 때
  • 오라비:여동생이 집안 어른에게 남자 형을 말할 때
  • 누나:미혼 남동생이 손위 누이를 부를 때
  • 누님:기혼 남동생이 손위 누이를 부를 때
  • 누이:남자가 여자 형제를 부를 때
  • 얘․너․이름:손위 누이가 미혼인 남동생을 부를 때와 오라비가 미혼 누이동생을 부를 때
  • 동생․자네․○○아버지:손위 누이가 기혼 남동생을 부를 때
  • ○실․○집:오라비가 기혼 누이동생을 부를 때
형제자매의 배우자 칭호
  • 아주머니․형수님:시동생이 형의 아내를 부를 때
  • 아주머니․형수:집안 어른에게 형수를 말할 때
  • 형수씨:남에게 자기의 형수를 말할 때
  • 제수씨․수씨:동생의 아내를 직접 부를 때
  • 제수:집안 어른에게 제수를 말할 때
  • 제수씨:남에게 자기의 제수를 말할 때
  • 언니:시누이가 오라비의 아내를 부를 때
  • 올케․새댁․자네:시누이가 남동생의 아내를 부를 때
  • ○○댁:집안 어른에게 남동생의 아내를 말할 때
  • 매부(妹夫):누이의 남편을 남에게 말할 때
  • 자형(姊兄)․매형(妹兄): 누이의 남편을 부를 때와 말할 때
  • ○서방․자네․매제(妹弟):누이동생의 남편을 부를 때
  • 형부(兄夫):여동생이 여형의 남편을 부를 때와 말할 때
  • ○서방:여형이 여동생의 남편을 부를 때

※원래는 자(姊)는 손위누이, 매(妹)는 손아래 누이를 뜻하지만 이미 우리나라에서는 관습적으로 오래전부터 혼용되어 자형․매형 등의 말이 고착화 되어 버렸다.

기타 친척간의 칭호
  • 할아버지․할머니:조부모를 직접 부르거나 남에게 말할 때
  • 할아버님․할머님:남에게 그 조부모를 말할 때와 남편의 조부모를 부를 때
  • 대부(大父)․대모(大母):8촌이 넘는 집안의 할아버지와 할머니를 부를 때
  • 큰아버지․큰어머니, 몇째 아버지․몇째 어머니, 작은아버지․작은어머니:아버지의 형제와 그 배우자를 부르거나 말할 때 맏이는 큰, 막내는 작은, 기타 중간은 몇째를 붙인다. 이것은 형제자매나 차례가 있는 친족의 칭호에 공통으로 쓰인다.
  • 아저씨․아주머니:아버지와 4촌 이상인 아버지세대의 어른과 그 배우자를 부를 때
  • 고모․고모부:아버지의 자매와 그 배우자를 부를 때
  • 외숙-아저씨․외숙모-아주머니:어머니의 형제와 그 배우자를 부를 때
  • 이모․이모부:어머니의 자매와 그 배우자를 부를 때
 

사돈에 대한 칭호


사돈의 의미

사돈이란 혼인관계로 맺어진 인척으로서 양가의 직계존비속, 방계가 서로를 호칭하고 지칭하는 말이다.

사돈간의 칭호
  • 사장(査丈)어른:웃세대 사돈 남녀에 대한 칭호이다. 웃세대 사돈이란 며느리의 친정조부모, 딸의 시조부모, 형수나 제수의 친정부모, 자매의 시부모 등과 같이 자기보다 웃세대인 사돈을 말한다. 지방에 따라 동세대의 바깥사돈을 말할 때도 사용 한다.
  • 사돈(査頓):같은 세대의 동성(同性)끼리의 사돈으로서 연령이 10년 이내 연상까지를 말한다. 여자의 친정과 시댁의 아버지끼리나 어머니끼리 서로를 말할 때
  • 사돈어른:같은 세대의 이성(異性)간의 사돈이나 동성이라도 자기보다 10년 이상 연상일 때 말한다. 어떤 여자의 친정어머니가 시아버지를, 친정아버지가 시어머니를, 시아버지가 친정어머니를,
  • 시어머니가 친정아버지를 말할 때
  • 사돈양반:아랫세대의 기혼 이성인 사돈을 말할 때. 시어머니가 며느리의 오라비, 시아버지가 며느리의 올케나 형, 친정아버지가 딸의 시누이나 동서, 친정어머니가 딸의 시숙이나 시동생을 말할 때
  • 사돈도령․사돈총각:미혼 남자인 사돈을 말할 때
  • 사돈처녀․사돈아가씨:미혼 여성인 사돈을 말할 때
  • 사돈아기씨․사돈아기:어린 사돈에 대한 칭호

가정예절

가족의 범위


가정은 조상으로부터 나에게로 이어졌고, 나로부터 자손에게로 물려지는 영원한 것이다. 가정은 나라와 사회라는 방대한 조직을 이루는 가장 기초적인 단위이며 인간들이 원초적인 대인관계를 이루는 사회생활의 출발점이다. 그런 의미에서 지금까지 살펴본 기본예절과 개인예절을 바탕으로 이루어지는 가정예절은 기타 모든 예절의 기본이 되는 것이다.

가정예절은 가족 간의 예절이기 때문에 먼저 가족의 범위를 알아야 한다. 좁은 의미에서의 가족은 법률적으로 한 호적에 실려 있고 실제적으로 한 솥의 밥을 먹는 구성원을 말하고, 넓은 의미로는 한 핏줄이고 한 살붙이인 모든 친척을 의미하기도 한다.

 
가족

가족은 큰아들, 큰손자로 이어지는 혼인한 직계와 그에 딸린 혼인하지 않은 방계혈족이다. 정확하게 말하면 할아버지와 할머니, 큰아들인 아버지와 어머니, 자기와 혼인하지 않은 아버지의 동생과 누이, 그리고 자기의 형제자매이다.

 
근친, 당내간, 유복지친

우리가 흔히 근친이라고 말하는 집안은 고조할아버지 이하의 조상을 직계할아버지로 하는 8촌 이내의 모든 사람이다. 이 근친을 한 집에서 산다는 의미로 당내간(堂內間)이라고도 하고, 죽으면 상복을 입는 친척이라는 뜻으로 유복지친(有服之親)이라고도 한다.

 
핏줄, 혈족(血族), 동성동본일가

남자조상이 같은 집안을 핏줄 또는 혈족이라 하고, 흔히 동성동본(同性同本)의 일가(一家)라고도 한다. 혈족은 직계(直系)와 방계(傍系)로 나뉘는데 자기와 직결로 이어지면 직계혈족이고(아버지와 아들․손자), 가지를 뻗어 이어지면 방계혈족(형제자매․백숙부․조카)이다.

 
살붙이, 척족(戚族)

척족이란 성이 다른 친족(親族)을 말한다.

 
외척(外戚)

직계여자조상(할머니, 어머니)의 친정가족으로 외가(外家)의 친족이다.

 
내척(內戚)

직계존속남자의 자매(고모, 대고모)나 자기의 자매(누이) 또는 딸이나 손녀가 시집가서 그 배우자와 낳은 자손을 말한다.

 
인척(姻戚)

혼인으로 인해서 집안․친족이 된 사람이다. 남자에게 있어서는 아내의 친정가족, 여자에게 있어서는 남편의 직계가 아닌 친족을 말한다.

 
촌수 따지는 법
  1. 직계가족과의 촌수는 자기와 상대까지의 대수(代數)가 촌수이다. 즉 아버지와 아들은 1대니까 1촌이고, 할아버지와 손자는 2대니까 2촌이다.
  2. 방계가족과의 촌수는 자기와 대상이 어떤 조상에게서 갈렸는지를 먼저 알고 자기와 그 조상의 대수에 그 조상과 대상의 대수를 합해서 촌수로 한다. 즉, 형제자매는 아버지에서 갈렸는데 자기와 아버지는 1대이고 아버지와 형제자매는 1대이니까 합해서 2촌이고, 백숙부와 자기는 할아버지에게서 갈렸는데 할아버지와 백숙부는 1대이고 자기는 2대니까 합해서 3촌이 되는 것이다.
  3. 보통 직계 및 1, 2촌은 계촌하지 않는다.
 

어른 모시는 예절


문안
  1. 혼정신성(昏定晨省)이라 해서 저녁에는 잠자리를 펴 드리고 아침에는 안녕히 주무셨는지 살피는 조석문안(朝夕問安)을 반드시 실천해야 한다.
  2. 어른께서 "절은 하지 말라"고 하시면 공손히 말씀으로 인사 여쭙고, 만일 "일부러 문안할 것 없다"고 하시면 아침에 뵙는 즉시 인사 여쭙고 저녁에 자기 전에 인사를 올린다.
일상생활
  1. 집에 있을 때는 항상 가까이 곁에서 모시고 적적하지 않게 해 드린다.
  2. 안색을 공손․온화하게 하고, 몸놀림을 조심해 삼가며, 말은 조용하고 부드럽게 한다.
  3. 어른께서 부르시면 대답과 동시에 달려가서 뵙고, 물러나라 하시기 전에는 물러나지 않는다.
  4. 어른보다 편한 자세를 취하지 않으며, 어른보다 높은 곳에 있지 말고, 어른에게 뒷모습을 보이지 않는다.
어른께서 편찮으실 때의 예절
  1. 어른께서 편찮으시면 약이나 치료도 중요하지만 자손들이 걱정하며 정성을 다해 보살피는 것이 더 중요하다.
  2. 항상 어른의 생활 상황을 살펴 조금이라도 이상이 있으면 어디가 편찮으신지 여쭙는다.
  3. 약을 마련해 때맞추어 시중들어 잡수시게 하고, 병원에 모시고 가거나 의사를 청해 서둘러 조치한다.
  4. 편찮으신 어른이 혼자 계시지 않도록 밤낮으로 옆에서 모시고, 정결 정숙하게 한다.
  5. 편찮으신 어른께서 보고싶어 하시는 사람에게 연락해서 와 뵙도록 하며, 궁금하신 일이 없도록 자상하게 여쭙는다.
어른의 의식주(衣食住) 예절
  1. 어른의 의복은 항상 정결하고 단정하며 때에 맞추어 입으시게 해 드린다.
  2. 자손이 새 옷을 할 때는 반드시 어른의 옷을 먼저 해야 하고, 아랫사람의 옷이라도 어른의 말씀에 따르는 것이 좋다.
  3. 가정의 모든 음식은 종류, 간맞춤, 차고 더운 것 까지 어른의 식성에 맞춘다.
  4. 새로운 음식이 있으면 먼저 어른이 잡수시게 하고 아랫사람이 먹는다.
  5. 계절적으로 새로운 곡식, 채소, 과일이 나오면 먼저 어른께서 맛보시게 한다.
  6. 어른을 모시고 음식을 먹을 때는 어른을 상좌에 모시고, 어른께서 수저를 드신 뒤에 아랫사람이 먹기 시작하며, 어른께서 다 잡수신 다음에 일어난다.
  7. 어른의 방은 조용하면서도 자손들이 살피기 쉬워야 한다.
  8. 어른의 거처는 채광, 환기, 냉난방이 적절해야 하며 욕실과 화장실이 따로 있거나 가까워야 한다.
  9. 어른의 방은 항상 청소하고 정돈해서 불편함이 없으시게 한다.
출입할 때의 예절
  1. 아랫사람이 나갈 때는 반드시 어른의 얼굴을 뵙고, 돌아와서는 다시 뵙고 밖에서 있었던 일을 여쭙는다.(出必告 反必面)
  2. 학교에의 등하교, 직장에의 출퇴근, 잠깐의 이웃나들이에는 일상생활이므로 공손히 공수하고 서서 경례해 뵈옵고, 밤을 지나서 돌아올 정도의 나들이에는 나갈 때와 돌아올 때에 반드시 절하고 뵙는다.
  3. 어른께서 출입하실 때는 반드시 일어나서 문밖에까지 나가 배웅하고 맞이한다.
  4. 어른께서 교통이 복잡하고 먼 곳에 가셨을 때는 반드시 행선지에 연락해 확인한다.
  5. 어른께서 행사참석 의례적 방문 등으로 나가실 때는 필요한 금품을 미리 챙겨 드린다.
  6. 어른의 출입에는 여비, 교통편 등에 불편이 없으시도록 준비 확인한다.
  7. 어른의 출입에 인도할 때는 오른쪽 앞에서 모시고, 수행할 때는 오른쪽 뒤에 따르며, 무거운 짐은 아랫사람이 든다.
  8. 어른과 동행할 때는 너무 빨리 걸어도 안 되고, 너무 뒤에 처져도 안 된다. 어떤 경우라도 어른께서 허둥대시거나 기다리시는 일이 없도록 곁에서 모신다.
 

부부예절


부부의 기본 요건
  1. 부부는 반드시 남성과 여성, 이성(異性)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이것은 대자연의 섭리를 인간이 구현하는 수단이기 때문이다.
  2. 부부는 반드시 동성동본(同姓同本)이 아닌 다른 핏줄이어야 한다.
  3. 부부는 반드시 일정한 절차에 의해 혼인례를 하고 호적에 부부로 등록해야 한다.
  4. 부부는 반드시 강제가 아닌 임의로 일방적이 아닌 합의에 의해야 한다.
  5. 부부는 어른의 동의와 참여로 맺어져야 하며 가정의 평화가 지켜지고 행복이 보장되어야 한다.
부부간의 기본 예절
  1. 부부는 남존여비(男尊女卑)의 차별이 있지 않고 동위격(同位格)으로 평등하다.
  2. 부부는 정서적인 면과 신체적인 상태가 달라 그에 상응한 직분의 구별을 지켜야 한다.
  3. 부부는 몸과 마음을 항상 함께 해야 한다. 따라서 생활방식, 행복의 추구 등이 서로 엇갈려서는 안 된다.
  4. 부부는 서로가 처지를 바꾸어 이해하고 화합하며 협력해야 한다. 부부간에 이해․화합․협력이 없으면 가정의 파탄이 따르기 때문이다.
  5. 부부는 항상 배우자에게 없어서는 안 되는 꼭 필요한 존재가 되어야 한다. 그렇게 하기 위해서 서로가 자기희생적인 정성을 다한다.
  6. 부부는 함께 한 가정의 승계자이며 관리자라는 인식으로 조상에게서 이어받은 가정을 훌륭하게 관리해 자손에게 물려주겠다는 책무에 충실해야 한다.
  7. 부부는 조상과 웃어른을 받들어 모시고, 자손을 사랑하며 모범을 보여 바르게 양육하는 데에 서로 미루지 않고 솔선해야 한다.
  8. 부부는 서로를 존중하고 공경하며 사랑하고 아껴야 한다.
    • 부부간에는 서로 존댓말을 쓴다.
    • 부부간에는 서로 맞절을 한다.
  9. 자녀들 앞에서 부부가 다투는 모습을 보여서는 안 된다
 

부부간의 생활예절


맞벌이 부부
  1. 배우자의 직장일에 간섭하지 않는다.
  2. 배우자가 묻지 않아도 직장에서의 직무 외의 일을 자상하게 이야기한다.
  3. 통상직무 외의 일로 회식 모임 등에 참석할 때는 미리 배우자의 양해를 구한다.
  4. 복장, 몸차림, 액세서리 등은 배우자의 의견을 물어 착용한다.
  5. 직장의 이성(異性)을 배우자 앞에서 칭찬하거나 관심을 갖지 않는다.
  6. 자기의 수입이라도 독단으로 처리하지 말고 배우자와 상의해 공동 관리한다.
  7. 직장 때문에 가정에 불성실하거나 배우자가 걱정할 일이 없도록 한다.
훌륭한 남편
  1. 아내에게 걱정이 될 일을 하지 않으며 남편의 일로 근심할 일이 없게 한다.
  2. 모든 일에 아내가 행복감을 가질 수 있도록 배려하고 실천한다.
  3. 아내에게는 존댓말을 쓰고 아이들이 어머니를 존경하도록 실천해 보인다.
  4. 친족과 이웃에 자상하게 배려해 아내가 칭찬받게 하며, 아내가 할 일에 대해서는 간섭하지 않는다.
  5. 아내를 이해하고 존중하며 어려움이 없도록 배려하고, 아내의 친정가족과 친숙하며 처가의 일에 관심을 갖고 협조한다.
훌륭한 아내
  1. 시댁의 조상과 시부모를 효성으로 섬기며, 남편을 존중하고 신뢰한다.
  2. 남편이 집에 없더라도 항상 남편이 집에 있듯이 마음으로 존경하고 세심한 주의를 기울인다.
  3. 시댁의 조상과 시부모를 효성으로 섬기며, 남편을 존중하고 신뢰한다.
  4. 항상 건전한 아름다움으로 자기를 가꾸며 가족의 건강과 정결에 힘쓴다.
 

아랫사람에 대한 예절


일반적으로 웃어른에게만 예절을 지키고 아랫사람에게는 아무렇게나 하는 것으로 아는데 큰 잘못이다. 예절이란 원만한 대인관계를 위한 것이므로 아랫사람에게도 깍듯이 지켜야 한다. 특히 아랫사람은 웃어른의 생활방식을 본받는 것이므로 더욱 중요한 것이다.

  1. 아랫사람을 대할 때는 사랑하는 마음으로 자상하고 인자하게 한다.
  2. 아랫사람과의 대화나 생활은 철저하게 예절에 맞게 한다.
  3. 아랫사람이 보는 데서 옷매무새나 자세를 흐트러지게 하지 않는다.
  4. 어른을 모시는 일에는 반드시 아랫사람과 함께 해서 듣고 보아 배우게 한다.
  5. 집안의 의식 행사에는 반드시 아랫사람을 참여시키고 의견도 참작한다.
  6. 손님이 오실 때나 남의 집에 손님으로 가서는 아이들에게 인사시키는 것을 습관화한다.
  7. 아랫사람이 예절에 맞게 하려는 일을 인심 쓰듯이 제지해서는 안 되며 은근히 예절을 실천하도록 권면(勸勉)해야 한다.

학교예절

공통예절


학교는 사람다움을 가르쳐주고 지식을 넓혀주어 더불어 살고 인류를 발전시키는 데에 필요한 모든 것을 이어 내리는 배움의 터전이다. 학교가 없다면 어리석음을 깨칠 수 없으며 보다 넓고 깊은 새로운 지식을 전수(傳授)할 수 없어 사람들은 몽매하게 살 수밖에 없을 것이다.

  1. 가르치는 선생과 배우는 학생은 모두 학교의 존재에 깊은 감사의 마음을 갖는다.
  2. 선생과 학생은 학교의 모든 규칙을 엄중히 지켜 학교생활이 모든 생활의 기본이 되게 한다.
  3. 선생과 학생은 학교의 모든 시설을 아끼고 다듬어 본래의 목적에만 활용한다.
  4. 선생과 학생은 학교 안에서 학문을 연마하는 일 이외의 일을 하지 않는다.
  5. 선생과 학생은 학교가 모든 사람들의 본받음의 대상임을 자각해 진리와 원칙에 성실한다.

선생님을 모시는 에절


부모는 낳으시고 선생님은 가르치시기에 선생님은 부모와 같은 어른이다.

  1. 선생님을 부모 모시듯이 공경으로 섬긴다.
  2. 선생님은 지식뿐 아니라 모든 생활의 지혜를 주시므로 본받는다.
  3. 선생님의 가르침은 진리이며 원칙이다. 어긋남이 없이 성심을 다해 배운다.
  4. 선생님의 가르침에 의문이 있으면 공손하게 질문해 깨닫는다. 묻지 않으면 가르치지 않는 것이다. 그래서 물어서 배운다는 뜻으로 학문(學問)이라 한다.
  5. 선생님을 모시는 데는 배운다는 것 외의 다른 생각을 일체 갖지 않는다.

제자를 대하는 예절


제자는 오로지 배워서 본받으려는 대상이다. 지식뿐 아니라 사람으로서의 모든 것을 성심을 다해 가르치고 본 보인다.

  1. 제자 대하기를 자기의 자식 대하듯이 사랑을 다한다.
  2. 제자의 실수는 선생의 부족에서 연유한다. 항상 자책하는 마음으로 제자를 대한다.
  3. 제자는 선생의 거울이다. 배움을 게을리 하는 제자를 방치하는 것은 선생이 게을러서이다.
  4. 제자에게 잘못이 있더라도 선생은 그 제자를 버리거나 선생의 위치를 떠나지 않는다. 제자는 배우는 사람이기 때문에 그럴수록 더 가르쳐야 한다.
  5. 지식을 더 탐구하고 연마해 제자의 학문욕구에 부응한다. 선생은 제자보다 더욱 새로워져야 한다.

동문간의 예절


한 학교, 한 선생님에게서 배운 사람은 형제자매와 같은 것이다.

  1. 같은 학교, 한 선생님에게서 배우거나 같은 학문을 하는 사람은 배움의 연조와 학문의 정도에 따라 엄격한 선후의 예절을 다한다.
  2. 좋은 일은 서로 격려해 부추기며 칭찬하고, 나쁜 일은 서로 깨우치고 경계해 고치게 한다.
  3. 선배를 형님 모시듯이 공경하고 후배를 동생 사랑하듯이 아껴 서로를 배운다.
  4. 동문과 선후배는 협력해 학교를 발전시키고 선생님의 학덕을 빛나게 하는 데에 주력한다.
  5. 동문과 선후배는 학문에 시샘을 하지 말고, 자기가 더 노력해 상대의 부족을 메우며, 같은 학문을 하는 사람은 남을 시기하기에 앞서 자기의 연마와 탐구로 학문을 발전시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