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말


양천향교 홈페이지를 찾아주신 유림여러분과 지역주민, 유교에 관심이 많으신 여러분께 감사의 말씀 올립니다.

지금은 미디어 시대로 양천향교 또한 여러분과의 소통을 홈페이지를 통해 하고자 금번 기존의 홈페이를 전면 개편하였습니다. 이제 양천향교 홈페이지를 여러분과의 소통의 창구로 활용 하고자합니다.

양천향교는 그동안 지속적으로 유교의 교리의 전파 및 예절,인성, 도덕 교육을 통해 현대사회의 일워으로 살아가는데 보탬이되려고 노력하였습니다. 2020년을 맞이하여 그동안 소극적으로 진행되던 모든 프로그램을 홈페이지를 통해 적극적으로 운영하고자 합니다

 

양천향교를 소개하자면

양천향교는 태종 11년(1411년)에 유학을 토대로 건립됐으며 1963년 경기도 김포군 가양리에서 서울특별시로 편입되어 서울에 남아있는 유일한 향교입니다.

양천향교가 위치한 곳은 고구려 시대 재차파의현, 고려에는 공암현 등으로 불렸습니다. 고려 충선왕이 1311년 이곳을 양천현으로 명명하여 조선조 말까지 이어졌으며 현청, 객사, 향교가 근거리에 위치하여 양천읍치가 완성된 곳입니다. 특히 양천향교 주소지인 강서구 가양동은 양천현의 중심지였습니다. 과거 일제 강점기 시절 일제의 압박 속에서도 양천향교는 제향을 한 번도 거르지 않았다고 합니다.

대성전에는 공자님을 비롯해 4성위와 송조4현, 아국18현의 위패를 봉안하고 음력 2월과 8월 상정일에 석전을 봉행하고 초하루 보름 삭망례를 올리고 있습니다.

양천향교는 2016년부터 문화관광부 및 성균관, 서울시, 강서구청과 지속적으로 교류하며 국가 시책에 적극호응하는 교육을 실시하고있으며 양천향교만의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성공적으로 윤영하고 있읍나다.

그동안 홍보가 미흡하여 참여의사를 가지고계신분들 에게 기회를 못드린 점 매우 죄송하게 생각하며 2020년부터는 적극적인 홍보로 관심있는 많은 분들에게 기회를 드리고자 합니다.

 

양천향교의 교육은 성인, 청소년교육 및 맞춤형 교육을 실시하고 현재 운영중인 성인강좌의 질을 향상하여 수준 높은 강좌를 개설 운영 하고자합니다.

양천향교는 언제든 교육을 담당할 30여 명의 전문 강사진이 구성되어있으며 또한 생활예절교육을 기본으로 3D프린터를 이용한 문화재 모형제작, 드론 항공촬영, 조선수학의 비밀 등 관내 학생들에게 인기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 중입니다.

또한 양천향교 600년사 발간, 양천향교 문화재 등록, 양천향교 역사관 건립을 추진하고 있으며 보유 중인 연수원을 활성화해 양천향교의 위상을 널리 알리기 위해 전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양천향교 홈페이를 찾으신 분들께 다음의 글귀를 소개하고자합니다.

마음이 어지러울 때 「克念作聖(극념작성)」, ‘나쁜 생각을 이기고 성인의 뜻을 이어가자’ 또, 「衆心成成(중심성성)」, ‘뭇 사람들의 마음이 모이면 成(성)을 이룬다는 뜻으로 여러사람의 마음이 하나로 단결하면 견고한 성처럼 굳어진다’는 구절을 기억하셨으면 합니다.

2020년 3월

양천향교 전교 배상